(본 글은 연세대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다녀온 이후에 작성한 교환 수기로, https://oia.yonsei.ac.kr/partner/expReport.asp?oact=lok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수업, 도서관
저는 한국에서 18학점을 신청했고 미국에 가서 최종적으로 15학점으로 변경했습니다. 수강 변경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직접 학기 초에 들어보시고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CS 전공과목 수업 3개와 Introduction to Jazz, Introduction to Motion pictures 수업을 들었습니다. CS수업은 3천 단위 전공필수 수업 한개와, 대학원 수업 두개를 들었습니다. 대학원 수업들을 걱정했지만 수강생 절반이 학부생이었고, 교수님께서 학생들을 한명 한명 봐주시며 수업하셨기 때문에 재밌게 들었습니다. 한 수업의 시험은 논문을 읽고 40분 간 개인발표를 2회 진행하는 것이었는데, 영어로 40분을 발표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이었지만 2번하고 나니 영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수업들은 전반적으로 연세대에 비교하면 로드가 훨씬 낮습니다. 제가 들었던 수업들은 시험도 간단했고 과제량도 많지는 않았어서 시험기간이 아닐 때에는 놀 시간이 충분이 많았습니다.

저는 주로 Lakeside의 Study lounge, 호수 근처 의자, 도서관에서 공부했습니다. 이 완벽한 날씨에 실내에 있는 것 자체가 너무 아깝다고 생각이 들어서 최대한 공부도 밖에서 하려고 했습니다.
특히 제가 추천하는 공부장소는 student center 3층의 야외 테라스입니다. 평일에도 호수 근처에서 밴드들이 공연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원한 바람 아래 음악을 들으면서 호수를 바라보며 노트북을 할 때 정말 너무 행복했습니다..

2. 국제교육부
Study abroad office와는 미국에 가기 전부터 이메일로 연락했고, 수강신청, 기숙사 등 교환생활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를 전달해 주십니다.
3. 기타 학교에 대한 정보
저는 UM이 저에게 최고의 교환 대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학교 자체의 행사가 정말 다양합니다. 봄학기에는 미국 대학 농구전이 열리는데 캠퍼스 내의 Watsco Center에서 UM팀 경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운동경기에 진심이기 때문에 함께 열정적으로 응원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 거의 매일 학교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들이 열립니다. 이곳이 대학교인가? 싶을 정도로 재밌는 행사들이 자주 있습니다. 이 행사들을 일주일에 한 두개 씩만 가도 평일은 금방 지나갑니다. Movie Night, Cultural night 등 동아리들이 부스를 설치하고 주최하는데 다양한 굿즈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고 free food를 받아 올 수 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행사는 기말고사 전에 열린 행사인데, 도서관 앞 잔디밭에 바이킹, 회전 목마, 대형 미끄럼틀 등을 설치해서 놀이공원처럼 만들었는데 그 스케일이 어마어마해서 굉장히 놀랐고 재밌게 놀았습니다.


마이애미 다운타운에는 FTX Arena가 있어서 많은 공연과 경기들이 열립니다. 저는 Dua Lipa 콘서트와 Miami Heat의 NBA 농구경기에 갔었고, Justin Bieber와 Bad Bunny 콘서트를 간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또 1-2월에는 마이애미 주변 지역에서 PGA 골프 경기가 열리는데 저는 3시간 거리의 Boca Raton지역의 LPGA경기를 직관하면서 Nelly Korda, 박인비, 리디아 고 등의 선수들과 사진을 찍고 왔었습니다.


Wellness center에는 수영장, 사우나, 스쿼시장, 베드민턴장 등의 시설들이 있고 매일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들이 열립니다. 저는 친구들과 Cycling, Yoga, zumba dance 클래스에 참가했었습니다. 캠퍼스 중앙에는 야외 수영장과 다이빙대가 있고, 수영 동아리나 스쿠버 다이빙 동아리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다양한 동아리들이 있고 학기 초에 동아리 박람회를 합니다. 전 친구들과 Scuba diving동아리에 가입해서 활동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을 따는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스케줄에 지장을 주기도 했지만 다이빙 자격증을 땄을 때는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이빙 숍이나 바닷가를 갈 때 운전을 해야할 일들이 많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가입하거나 가서 친구를 만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Student Organizations: https://saso.studentaffairs.miami.edu/
School Events: https://miami.campuslabs.com/engage/events